왜철쭉 전문 강상우분재원 > 철쭉관리 > 왜철쭉(사쓰기)의 번식

전체검색

왜철쭉 전문 강상우분재원 > 철쭉관리 > 왜철쭉(사쓰기)의 번식

HOME > 왜철쭉 전문 강상우분재원 > 철쭉관리
  강상우분재원 공지사항
   농원전경 2
   농원전경1
   5월 끝자락 풍경 2
   5월끝자락 풍경 1
   꽃이 많이 피었읍니다^^
입금은행:우체국
예금주인:강상우
계좌번호:312181-02-021364
배송정보 안내
분재원 오시는길
분재원 전경
구매및상담:010-5539-2446
왜철쭉분재 키우기 젤 어려운점은
 
 
 
작성일 : 14-12-03 10:24
왜철쭉(사쓰기)의 번식
 글쓴이 : 강상우분재원
조회 : 4,680  

 

왜철쭉(사쓰기)의 번식

 

가. 실생 번식(종자 번식)

교배에 의해 새로운 품종을 육성해 낼 때 이용된다. 모수와 부수를 정하고 각각 주머니를 씌원 다른 꽃가루와 교배 되지 않게 하여 두었다가 부수의 꽃가루가 성숙되고 모수의 암술머리에 끈끈한 진이 나오면 부수의 수술을 문질러 주면 흰실 같은 꽃가루가 나와서 묻게 된다. 교배한 후 다시 봉지를 씌워 1주일쯤되면 암술머리가 검게 되고 씨방이 자라기 시작하니 주머니를 벗겨주고 표찰을 달아서 일상관리에 들어간다.

 

1) 종자채취 10월하순 꼬투리가 벌어지기 전에 따서 봉투에 넣어 건조저장하였

다가 봄에 화분에 뿌린다. 한꼬투리에서 300~500개의 종자를 얻을 수 있다.

 

2) 파종용토 깨끗하고 병균이 없는 고운 마사(2~3cm)에 피트모스 10% 거친 질석 10%를 혼합하여 이용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 새 흙을 쓰고 잡초의 종자가 없는 것을 이용)

 

3) 파종법 화분이나 삽목상자에 흙을 담고 물을 충분히 준다음 종자를 뿌리고 덮기는 아주 얇게 조금만 덮는둥 마는둥하고 신문지로 덮어 둔다.

 

4) 파종상관리 온도는 주간 25도 , 야간 15도 습도는 90%이상되게 하우스에 넣고 터널을 씌워주고 다시 차광망을 덮어 완전 밀폐하여 두면 20일 ~ 30일 지나면 발아한다. 물은 분무기로 곱게 준다.

 

5) 발아후의 관리 발아가 시작되면 신문지를 걷어 주고 2중 터널도 벗겨주고 일상관리에 들어간다. 입고병 방지를 위해 켑탄 1,000배액을 월 1~2회 물대신 뿌려준다.

 

6) 이식 파종상에서 겨울을 나고 이듬해 봄에 1개씩 포트에 심어서 개화기까지 관리한다.

7) 선발 2년후 꽃이 피면 꽃, 잎, 나무의 성질 등을 종합검토하여 선발하고 이후에는 삽목번식으로 숫자를 늘려나간다.

 

나. 삽목번식(꺾꽂이)

 

번식이 가장 쉽고 대량생산할 수 있으며 발근이 잘 되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번식법이다. 그러나 실패하는 사람도 흔히 볼 수 있다.

 

1) 모수의 선정(3~4년생의 생육왕성하고 품종의 특성을 잘 갖춘 나무) 단색꽃이 피는 종류는 어디서 가지를 따서 꽂아도 되니 삽순만 좋은 것을 따서 이용한다.


㉮ 어루러기꽃(꽃무늬가 들어 있는 꽃) 에서 삽순을 딸 때는 반드시 어루러기 꽃이 피는 가지에서만 순을 따서 이용한다. 만약 유색무지나 저백 복륜 꽃이 피는 가지에서 순을 따서 꺾꽂이하면 꽃이 피어도 그 색만 피고 어루러기 꽃(무늬꽃)은 피지 않으니 특히 주의한다.


㉯ 바탕색이 있고 무늬가 들어간 꽃 이 역시 바탕색에 무늬가 들어있는 꽃이 피는 가지에서 순을 따서 꽂는다. 만약 흰꽃이나 빨간 꽃이 피는 가지에서 순을 따서 이용하면 나중에 흰꽃과 빨간 꽃만 피게 된다.(산광, 일광, 홍운, 앵경, 욱광, 황양, 취선, 비매금 등)


㉰ 채변(꽃잎이 갈라진 꽃) 채변이 피는 품종(대표 금채)은 때로는 일반 보통모양의 꽃도 섞여피니 반드시 채변이 피는 가지에서만 순을 따야 한다.

 

2) 삽목의 적기 대체로 누구나 6월 장마철이 좋다고 하나 실제로 해보면 고온 다습하여 발근은 잘되는 편이나 노균병 발생율이 높고 발근후 이식시 8월 초~중순에 포트에 정식하게 되어 고온기라 활착율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모수를 하우스에 넣고 촉성시켜 싹을 일찍나게 하여 4월 중순부터 말까지에 삽목을 끝내는 방향으로 경영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찍 삽목한 것은 5월 하순 ~ 6월중순에는 포트정식을 마칠 수가 있어 활착 및 성장이 매우 좋아 바람직하다. 대체로 순을 따서 조금만 두어도 윗순 반정도가 시들어 구부러지는 반정도 성숙된 가지가 발근율이 제일 좋다. 새순이 딱딱하게 굳은 가지는 발근이 더디고 양도 적어서 성적이 매우 불량하니 이점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3) 삽목상 시판되는 삽목상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스티로폴 딸기 상자를 이용하여도 된다. 대량을 할 때에는 하우스내에 벽돌, 나무판자로 테를 두르고 삽목상을 만들어 삽목하여도 무방하다.

 

4) 삽목용토 일본에서는 녹소토(가누마 토)를 쓰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나는 마사(2~3mm)에 피트모스 10% 질석(버어미귤라이트) 10%를 혼합하여 쓰면 통기 배수 보수력이 좋아 성적이 녹소토와 다름없다.

 

5) 삽수의 채취와 발근 촉진처리 가지 끝에 자라난 새순을 옆으로 제치면 잘 따진다. 따낸 가지는 루톤을 죽과 같이 만들어 가지 끝 5mm정도만 찍어서 처리한다. 1~2cm이상 처리하면 발근위치가 아래 위로 퍼져서 분재로 만들 때 팔방뿌리가 안되니 끝만 조금 처리하도록 유의한다.

 

6) 꽂기 대젖가락을 이용하여 구멍을 1.5cm 깊이로 뚫어 꽂고 살짝 손가락 끝으로 다져준다. 꽂는 간격은 2cm내외가 좋다. 곧게 꽂으면 줄기도 똑바로 자라고 뿌리도 사방으로 고르게 나서 유리하다. 빗겨 꽂기 밑부분에 자연곡이 생겨서 유리한점도 있으나 대개 곧게 꽂는 방향으로 운영한다.

 

7) 삽목상의 관리

㉮ 놓는 장소

1주일간은 바람과 직사광선이 닿지 않은 자리에 놓고 관리한다. 시설내에서는 차광망을 씌워주면 효과적이다.

 
㉯ 햇빛관리 처음 1주일간은 차광망을 두텁게 씌워주다가 3주후부터는 한겹만 씌우고 4~5주후에는 새순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것이 곧 발근초기증상이니 오전중에는 직사광선을 받아 발근을 촉진시키고 한낮과 석양 빛은 차광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완전히 발근되면 직사광선 밑에 내어놓고 모종을 굳히고 포트에 옮겨심을 대비를 한다.

 
㉰ 물주기 처음 1주일간이 중요한 시기이니 비닐터널을 씌워 밀폐시키거나 1일 2회정도 잎에만 살짝 뿌려준다. 물을 많이 주어 삽목상이 질으면 발근성적이 불량하다. 토양습도를 60%정도 되게 관리하면 지온도 잘 오르고 20~25도 통기성(산소공급)도 좋아 발근성적이 매우 좋아진다.

 

8) 시비

삽목상에 거름은 주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2주후부터는 저녁 때 하이포넥스(4종복비) 1,000배액을 옆면시비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발근도 잘 되고 순도 잘 자라게 된다.

9) 병충해 방제

사쓰기 삽목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 노균병이다. 이 병에 걸리면 잎가장자리부터 거멓게 썩어들어 가는데 한번 발생하면 전멸할 수 도 있으니 미리 예방차원에서 월 2~3회 약을 뿌려 준다. 방제약으로는 켑탄(오소사이드) 2,000배액을 물 대신 삽목상에 흠뻑주어 방제한다. 또 벤레이트 수화제를 같은 요령으로 살포 관수한다. 발근초기에는 햇빛을 잘받게 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옮겨 놓고 관리한다. 썩어 들어가는 심한 것은 모두 뽑아서 태워 버린다.

 

 

다. 포트에 심기

 

꺾꽂이 한지 5주가 지나면 발근이 되니 직사광선하에 내어 놓고 발근을 더욱 촉진 성장시키며 모종도 굳혀져서 거친 환경에 적응 되도록 관리한다. 6~7주쯤 되면 뿌리가 충실하니 9~12cm포트에 정식한다. 포트에 정식할때의 배양토가 중요한데 2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예1) 녹소토로 심기

수입용토이므로 값이 비싸나 효과는 최상이다. 녹소토에 결핍되기 쉬운 것이 인산분인데 중과석(또는 용과린)을 20ℓ당 50g 을 혼합해서 심으면 효과적이다.

 

예2) 마사로 심기

우리나라에서 많이 생산되고 값이 싼 마사에 피트모스 10%나 질석(버어미 귤라이트 거친 것) 10%를 섞어 심으면 보수, 배수, 통기성이 좋아 녹소토에 심은것과 큰 차이 없이 잘 자란다.

 

※ 발근량이 부족하고 시원치 않은 모종(발근양이 반도 않되는 것)은 심어도 생장이 불량하고 고사율이 높으니 버리는 것이 상책이다.


 
 

Total 8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8 분재관리 거름주기 입니다. 강상우분재원 12-03 10367
7 분재관리 방충해관리(3) 병충해방제기구 강상우분재원 12-03 4451
6 분재 병충해관리(2) 잎에발생하는병 강상우분재원 12-03 4155
5 분재 병충해관리(1) 충해란 강상우분재원 12-03 4889
4 분재관리 월별관리법 입니다. 강상우분재원 12-03 9328
3 철죽이란 무엇인가 강상우분재원 12-03 2994
2 왜철쭉(사쓰기)의 번식 강상우분재원 12-03 4681
1 분재관리 삽목묘 관리 및 배양 강상우분재원 12-01 4029